HOME > 온라인지원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제목 메르스에 대한 진실
글쓴이 운영자
날짜 2015-06-05 [23:12] count : 1043
SNS

메르스의 정의

중동 호흡기 증후군의 영어(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MERS) 약자입니다. 중동지역에서 주로 발생하고 증상이 기침, 고열, 호흡 곤란, 폐렴, 폐기능 장애 등이 흔히 나타나기 때문에 중동호흡기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메르스의 원인:

메르스를 일으키는 원인은 코로나 바이러스인데 이 코로나 바이러스는 대부분 코를 통해서 기관지 그리고 폐로 들어 갑니다. 고열이 나고 폐에 염증을 일으키고 심하면 혈액을 통해서 전신을 돌면서 신장에 염증을 발생시킵니다.

 

메르스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메르스는 처음에 고열과 기침 같은 감기와 유사한 증상으로 시작합니다. 해열제나 일반적인 감기약으로 증상이 잘 호전되지 않습니다. 메르스의 원인 코로나 바이러스를 직접 죽이는 약은 없지만, 증상에 대한 치료와 합병증을 막는 치료를 하면서 기다리면, 합병증이 없는 한 1-2주 정도면 회복합니다. 고열과 기침 그리고 호흡곤란이 같이 나타나면 즉시 격리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하고 격리 병실이 있는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메르스는 모든 사람에게 위협적인가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면역기능이 정상인 사람에서는 메르스에 걸렸다고 하더라도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1-2 주 정도면 회복합니다. 그러나 만성 폐질환이 있거나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당뇨병, 만성 간질환, 만성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에서는 증상이 더 심할 수 있으므로 질병이 의심되는 초기부터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 초기 증상도 일반적인 감기와 비슷하지만 평소의 감기와는 비교할 수 없게 증상이 심합니다. 따라서 그저 기침 조금한다고 다 메르스라고 의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메르스에 대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개인 위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코나 입을 통해서 직접 바이러스가 들어 오기도 하고 손을 통해서 이동하기도 하기 때문에 손을 깨끗이 씻고,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장소에는 될 수 있으면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과로나 편식 혹은 영양 실조는 면역 기능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가능한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특정 비타민이나 감기약을 복용한다고 해서 메르스의 감염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복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4.     손바닥이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쉬운 부분입니다. 사람들과 만나서 인사할 때도 악수보다는 목례나 주먹 부딛히기가 좋습니다.

5.     병원의 치료가 받을 필요가 있을 때에는 대형 병원의 응급실 보다는 개인 의원에서 치료 받는 것이 메르스 환자에게 노출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6.     혹시 고열이 나고 기침이 나는 등 평소와 다른 감기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거나 메르스 핫라인 (043-719-7777)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정보

빠른상담 신청

문자메세지 비용상담

개인정보취급방침[자세히보기] 동의 동의안함